본문 바로가기

차량용품/안전용품

2채널 블랙박스 리뷰

우선 리뷰에 사용하는 제품은 시중에 판매되지 않는 제품입니다. 물론 룸미러형태의 비슷한 제품이 약 50만원대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지만 기능상 GPS와 충격감지녹화기능이 추가되어 있으며 판매사의 말로는 스마트폰의 어플을 이용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본 제품을 리뷰하는 이유는 최근의 2채널 상품에 대하여 기능을 짐작해 볼 수도 있고 화질이나 시야각 혹은 사용상에서의 편의성이나 불편을 확인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리뷰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의 2채널 블랙박스 제품은 전방과 후방 카메라가 같은 위치에 달려 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즉 후방카메라가 블랙박스 본체와 별도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닌 본체에 달려 있기에 후방은 실내를 촬영하는 기능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실내를 촬영한다고 해서 유용성이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 후방카메라의 경우는받치는 경우라 그다지 효용성이 없겠지만 실내는 사고직후 실내상황을 알 수도 있고 또 여성운전자분이나 택시기사분의 안전을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우선 제품을 보겠습니다. 참고로 이 제품은 중국에서 가장 최근에 나온 신제품으로 아직 중국의 웹사이트를 뒤져봐도 나오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최신이 최고의 성능을 가진 제품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중국에서 직접 테스트를 해 보기도 하고 괜찮다 싶은 제품은 샘플을 가지고 와서 면밀하게 검토해 본 결과는 최신제품이 꼭 최고의 품질이나 성능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더군요. 패키지는 룸미러의 형태를 따라 길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본체와 차량용어댑터, 그리고 설명서가 들어있으며 아래는 본체의 모습입니다. 디자인은 중국산 특유의 투박함은 느껴지지 않습니다. 일반 블랙박스에 비해 고가의 제품인지라 제품 자체는 마감처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작동 버튼은 전면부 아래에 배열이 되어 있습니다. 운전석에서 바로 작동할 수 있게 쉽게 되어 있으며 한글을 지원합니다.

가운데 자리한 ON/OFF 파워버튼을 약 2초 눌러보면 전원이 들어오며 녹화가 시작됩니다. LCD의 화면은 중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필자의 입장에서 볼 때 이 것은 실수라고 봅니다. 치명적인, 왜냐하면 운전을 할 때 룸미러는 실내를 보기도 하지만 차의 후방을 보기도 하니 말이죠. 이 제품을 켜논 상태에서 밤에 운전을 해 보니 여간 갑갑하지 않을 수가 없더군요. 아쉬움이 더 한 것은 LCD오프기능이 있다면 좋을텐데 녹화가 되는 상태에선 LCD가 무조건 켜 있어야 합니다.
동영상을 촬영할 수가 있으며 여타의 LCD블랙박스가 그렇듯 사진촬영도 가능합니다.


기존의 룸미러에 덧대어 고정할 수가 있으며 장착에 있어서는 어렵지 않게 장착이 됩니다.


이렇게 두 개의 렌즈가 있고 IR렌즈가 4개씩 달려있어 아주 깜깜한 밤에 야간촬영이 가능합니다. 물론 거리의 한계는 있습니다. 약 1.5미터 정도의 움직임은 식별이 가능합니다. 작동하면서 보니 이런 미러형태의 제품을 구매하실 분이라면 심사숙고해야 될 부분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즉 LCD가 보여지께끔 일반미러였다면 유리였을 전면부분이 평평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필름형태로 야간광의 반사율은 떨어지지만 보여지는 피사체가 외곡이 되더군요. 물론 심하지는 않지만 은근히 신경쓰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따라서 필름지를 이용하는 룸미러 구매시는 밤운전시 실내 조명을 켠상태에서 평면도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두 개의 렌즈. 해상도는 얼마일까요. 일반적으로 렌즈 하나가 640*480입니다. 한 모니터에 두 개의 화면을 배치하다 보니 이런 류의 제품은 해상도가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두 개의 렌즈를 이용해 1280*480으로 녹화가 됩니다. 옵션으로 두 개의 화면을 볼 수도 있고 한 개의 화면만을 볼 수도 있는데 한 개일때도 해상도는 640*480입니다.
그리고 카메라가 함께 일체형인 제품중 2채널은 시야각이 90도입니다. 별도의 제품의 경우는 확인을 해보지 않았으나
일체형은 90도로 일반적인 블랙박스의 120도에 비해 현저하게 작습니다.

당사에서는 위와 같이 보여지는 몇 가지 문제점으로 인하여 본 제품을 취급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내가 사용해 봐서 불편한 제품이라면 고객들도 당연히 불편해할 제품이니 말이죠. 본 제품의 유용성을 굳이 따지자면 택시운전기사 분들 혹은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는 여성운전자에게 유용할 것도 같습니다.



*사양*
3.5인치 TFT
시야각은 90도
해상도 더블렌즈 1280*480, 싱글렌즈 640*480
포맷 avi, jpg
32G 지원
프레임지원 10/20/30
루프레코딩 지원

본 제품은 리뷰제품으로 혹시 있을지 모를 실기스 외에는 깨끗한 제품이며 단 수회만 사용해 보았을 뿐입니다.
이시웍스 블로그 방문객들을 위한 돌발 이벤트입니다.
현금가 13만원에 드립니다. 물론 택배비 포함이며 비밀댓글로 연락처를 알려주시면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판매가 되면 본 내용을 삭제조치하겠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이시웍스 | 김재광 | 서울시 은평구 신사동 338-75 3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10-81-69606 | TEL : 02-725-0419 | Mail : ebiz@ecwox.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서대문 1264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