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용품

속청으로 영어듣기에 익숙해지자


■ 속청의 역사

속청은 1953년 미국에서 연구가 시작되었다. 1960년대 초기에 미국 벨연구소에서 속청기가 시험 제작되었지만 품질에 결함이 있었다.
최초의 실용 속청기는 1975년 CRDC에서 개발되었는데 조작이 어려워 일부 연구기관에서만 사용했다. 1980년대에 속청이 두뇌력 개발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미 육군에 의해 증명되고, 일본에서도 속청과학연구소가 설립되어 수작업으로 속청 테이프를 만들었다.
이후 미국과 일본에서 2배속 기기가 만들어져 시판되었지만 음질이 좋지 않아 판매가 중지되었다. 1986년 일본에서 4배속으로 녹음한 두뇌력 개발 테이프가 슈퍼 리스닝 프로그램으로 판매되어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이후 기술의 발달을 거듭하여 음질을 개선한 4배속 속청 기기가 개발되어 왔는데, 아직까지 일반 개인이 구입하기에는 고가이다.
최근의 동향은 국내에서도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소프트웨어적으로 처리하는 기술이 개발되어 일반인도 부담 없는 가격으로 속청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 속청의 효과
처음 속청이 연구된 계기도 그렇고, 첫 번째 효과는 단연 시간절약이다. 두뇌 계발 효과는 후에 밝혀진 것이다.
최근 일본에서의 조사에서 속청을 경험한 사람들이 밝히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집중력 향상(95%), 기억력 향상(92%), 이해력 향상(82%), 속독(79%), 판단력 향상(70%), 진취적 사고방식(62%), 삶의 의욕(50%)
일본 SSI두뇌력 활성연구소의 조사에서는 집중력, 기억력, 독해력, 학력, 속독력, 속청력, 관찰력, 이해력, 통찰력, 선견력, 판단력, 종합적인 파악력, 사무처리력, 결단력, 지도력, 실행력, 표현력, 기획력 창조력의 19부문에서 두뇌력이 향상되는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 속청의 원리
속청은 언어를 담당하는 베르니케 중추를 자극한다. 귀를 통해 입력된 고속음성은 대뇌의 베르니케 중추로 유입되고, 그곳에서 고속으로 처리된다.
그리고 대뇌의 각 부분에 최고 속도로 전달된다. 이 속청의 반복은 베르키케 중추의 뇌신경 네트워크를 조밀하게 만들고 이 과정에서 범화작용이 일어나 뇌 전체의 활성화와 전두연합령의 활성화도 이루어진다.

■ 속청 방법
속청방법에는 별다른 것이 없다. 그저 속청으로 녹음된 mp3를 듣거나 정상속도의 음성 파일을 빠르게 재생하여 들으면 된다. 일반적으로 속도를 빠르게 하면 음의 높이(pitch)가 올라가서 소리가 왜곡되고 알아듣기 어렵게 된다.
속청은 음의 속도(tempo)는 빠르게 하면서도 음의 높이는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
속청을 할 때는 다른 작업을 하지 말고 속청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아침에 일어나서 30분가량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상쾌하게 뇌를 깨우는 효과도 있다.

■ 속청의 도구들
속청을 하려면 빠른 배속으로 녹음된 교재(mp3나 Tape)를 사용하거나 PC에서 속청으로 빠르게 재생해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된다.
속청으로 녹음된 교재는 일반 오디오 기기를 사용하면 되니까 간편하게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런데, 속청으로 녹음된 교재는 현재 국내에서는 시판된 제품이 거의 없다. 하지만 2배속재생가능한 mp3 어학기는 있다.
PC용 속청 프로그램은 국내 제품이 몇 가지가 있다. 속청 전용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일부 오디오 편집 프로그램에서 속청 파일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속청 전용 프로그램에 비해 다소 음질이 떨어지고, 동영상은 지원하지 않는다.
이상의 프로그램들을 사용하면 자신이 필요로 하는 동영상이나 음성파일을 자신에게 맞는 속도로 조정해서 들을 수 있어서 좋다.
다만, 컴퓨터에서 사용 가능 하는 점이 불편할 수도 있다. 이때는 보완책으로 속청 프로그램으로 배속을 조정한 것을 MP3어학기에 저장하여 듣는 방법도 있다.

■ 속청의 유의점
1. 배속을 조정할 수 있는 시중의 어학용 카세트는 음의 변조가 심해 속청용으로 적합하지 않다.
2. 속청은 음질이 중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헤드폰을 사용하되 가급적 고급 헤드폰이 좋다.


QMP-501V2는 음의 변조 없이 2배속 재생이 가능합니다. 반복재생이 아닌 2배속 재생입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이시웍스 | 김재광 | 서울시 은평구 신사동 338-75 3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10-81-69606 | TEL : 02-725-0419 | Mail : ebiz@ecwox.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서대문 1264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